• 최종편집 2024-06-14(금)
 

경북 상주시에 위치한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생물의 실물표본을 만날 수 있는 상설전시관도 있지만 설립 목적은 담수 생물자원의 미래가치 수호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국가 생물주권 확립을 위한 담수생물 조사·발굴, 생물표본의 안정적인 보존 체계 구축으로 생물자원 활용 기반 마련, 담수생물 다양성 보전 및 관리를 위한 연구를 시행한다. 염분이 거의 없는 담수(淡水)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물 중 약 2.5%에 불과하다. 바다를 제외한 강, 하천, 호수, 연못, 계곡, 지하수, 습지의 물이 담수에 해당된다. 담수생물 다양성은 담수 환경에 존재하는 생물종·생태계·유전자의 다양성을 말한다. 담수생물은 인접 국가라 하더라도 수계에 따라 종 구성, 다양성, 분포 등에서 크게 차이가 난다.

 

유호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장은 가장 큰 담수생물종 감소 원인으로 개발이며 이로 서식지가 사라졌다. 담수생물종 감소는 생태환경을 변화시켜 외래종이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든다. 개발이 이라는 것은 아니라 담수생물종 감소의 첫 번째 원인이 개발이다.”토지의 집약적 이용을 위해 하천을 직강하 상태로 만들자, 물이 너무 빨리 흘러 범람이 일어나 제방을 쌓기에 이르렀다. 개발로 인한 수심, 유속, 하천 바닥의 변화는 수온 생물의 생존 조건에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그래서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누군가는 공장 굴뚝에서 나오는 온실가스를 줄여야 하고, 동시에 누군가는 인위적으로 교란된 상태의 자연생태계를 회복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2016년 생물 소재 76점을 시작으로 2023년에는 5324점의 생물 소재를 산학연에 제공하는 등 매년 성과가 크게 향상되고 있다(누적 23326, 202312월 기준).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생물 소재의 품질 신뢰성 확보를 위해 지난해 4월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을 인증받았다. 매년 국민들이 필요한 생물자원과 필요한 정보, 서비스가 무엇인지 수요 조사를 실시해 은행 운영에 반영한다. 이렇게 수요자 맞춤형 체제로 서비스 체계를 운영하며 담수생물자원은행 운영에 대한 고객 만족도 점수는 202182.2점에서 202392.1점으로 상승했다. 2023년에는 환경부 종합감사와 모범사례로 선정됐다.

 

또한 의약품·건강기능성식품의 개발, 환경오염 해결, 농작물의 질병·가뭄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생물 소재를 개발하는 연구도 수행하며 성과를 내고 있다. 매년 1~2건 정도에 불과했던 기술이전 성과는 20226, 20238건으로 증가하고 있다. 2023년까지 특허출원 126, 기술이전 32건이 이뤄졌다. 초기 이전된 기술 종류는 미백·항산화 효능을 보유한 담수식물 추출물을 활용한 기술이전이 대부분이었다. 최근에는 미생물을 중점적으로 연구해 누적된 성과가 나타나 미생물을 활용한 환경과 농축산 분야로 확장됐으며, 실질적인 제품개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태그
첨부파일 다운로드
환-66.jpg (13.1K)
다운로드

전체댓글 0

  • 2873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담수 생태계를 수호하는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